안녕하세요 아무튼 정신건강의학과입니다.
이제 아이들 새 학년의 시작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3월 개학을 앞두고 있는 요즘 새로운 시작에 대한 설렘과 함께 새 학기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자녀들의 학교생활이 걱정되는 학부모님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새로운 환경 적응,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생활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등교하면서 두통이나 복통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며 일부 아동은 등교 자체를 거부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새 학년마다 반복되는 신학기 증후군, 만약 이런 모습이 이어진다면 우리 아이들이 힘들지 않고 학교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번 시간 대구소아정신과, 맘통정신건강의학과와 함께 새 학기를 대비하는 준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아무튼 정신건강의학과입니다.
이제 아이들 새 학년의 시작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3월 개학을 앞두고 있는 요즘 새로운 시작에 대한 설렘과 함께 새 학기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자녀들의 학교생활이 걱정되는 학부모님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새로운 환경 적응,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생활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등교하면서 두통이나 복통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며 일부 아동은 등교 자체를 거부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새 학년마다 반복되는 신학기 증후군, 만약 이런 모습이 이어진다면 우리 아이들이 힘들지 않고 학교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번 시간 대구소아정신과, 맘통정신건강의학과와 함께 새 학기를 대비하는 준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아무튼 정신건강의학과입니다.
이제 아이들 새 학년의 시작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3월 개학을 앞두고 있는 요즘 새로운 시작에 대한 설렘과 함께 새 학기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자녀들의 학교생활이 걱정되는 학부모님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새로운 환경 적응,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생활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등교하면서 두통이나 복통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며 일부 아동은 등교 자체를 거부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새 학년마다 반복되는 신학기 증후군, 만약 이런 모습이 이어진다면 우리 아이들이 힘들지 않고 학교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번 시간 대구소아정신과, 맘통정신건강의학과와 함께 새 학기를 대비하는 준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시작, 누구도 떨리면서도 겁 밖에 없거든요. 기대감도 높은, 설렘도 크겠지만, 만일의 돌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잘 되냐는 걱정과 불안 등으로 시작은 항상 어려운 다가옵니다.
특히 새로운 환경 적응에 어려운 경우 새 학년이 변화하는 요즘 가장 심리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되는 일이 있습니다.
그래서 새 학기 학교를 준비하면서 전에 없던 두통을 호소하거나 복통을 호소하기도 한 아동에게는 체크 같은 특정 양상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많은 부모가 이런 모습을 보면 꾀병으로 물리치고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심리적 공포와 불안감이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몸의 상태의 면역 시스템 및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치므로, 단순한 꾀병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즉, 새 학기에 대한 공포로 나타나는 심리적인 증상으로 신체적 증상, 이를 그냥 가볍게 생각해서만 은 안 됩니다.
특히 미취학 아동이나 저학년의 경우와 달리 고학년이나 중고 교생의 경우 새 학년이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교우 문제, 특히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왕따 문제와도 직결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많은 아이들이 새 학년, 친구를 만들어 관계를 형성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자주 따돌림과 표현하는 왕따를 당할 있습니다.
그래서 새 학기에 잘 적응하고 교우 관계를 완만하게어 나가도록 적절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또래 관계 형성이 어려울 때는 심한 정서적 고통과 함께 신체적 가해까지 가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이는 클래스와 한정된 공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피해자가 스스로를 지키기 어렵고 부모의 적극적 개입이 어려운 결과적으로 문제가 더욱 악화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학교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 누구나 이런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는데, 특히 친구의 적은 아동과 수동적으로 대처 능력이 부족한 아동이라면 더 또래 사이에서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으므로 보호자의 적극적으로 케어가 동시에 이뤄지면, 보다 안정된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보호자님이 학교 생활을 24시간 밀착하고 함께 할 수 없고, 아이가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평소 왕따 상황을 체험했을 때 이런 상황에 대처할 힘을 만들어 맘톤 정신 건강 의학과에서는 사회성 훈련과 인지 행동 치료, 놀이 처방과 흙 놀이 치료, 심리 치료, 보호자 교육 등 다각적인 처방을 통해서 학교 생활 적응이 더 잘 이뤄지도록 지원합니다.
실제로 많은 아이들이 새 학년, 친구를 사귀고 관계를 형성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잘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흔히 왕따라고 표현하는 왕따를 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 학기에 잘 적응하고 교우관계를 완만하게 맺어 나갈 수 있도록 적절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또래와의 관계 형성이 어려울 때에는 극심한 정서적 고통과 함께 신체적 가해까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이는 학급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피해자가 스스로를 지키기 어렵고 부모님의 적극적인 개입이 어려운 결과적으로 문제가 더 악화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들 누구나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경험할 수 있지만, 특히 친구가 적은 아동이나 수동적이고 대처능력이 부족한 아동이라면 보다 또래 사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학부모의 적극적인 돌봄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면 보다 안정된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학부모님께서 학교생활을 24시간 밀착하여 함께 할 수는 없으므로 자녀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평소 괴롭힘 상황을 겪었을 때 이러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줌으로써 맘통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사회성훈련과 인지행동치료, 놀이처방과 모래놀이치료, 심리치료, 학부모교육과 같은 다각적인 처방을 통해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이 보다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과정은 자녀와 부모의 면담과 설문조사를 합니다.
이후 심리평가와 가족평가를 통해 정확한 진료방향을 수립하게 됩니다.
아이들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 나은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후 심리평가와 가족평가를 통해 정확한 진료방향을 수립하게 됩니다.
아이들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 나은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후 심리평가와 가족평가를 통해 정확한 진료방향을 수립하게 됩니다.
아이들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 나은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후 심리평가와 가족평가를 통해 정확한 진료방향을 수립하게 됩니다.
아이들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 나은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맘통정신건강의학과의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배로 147 프라임빌딩 3층맘통정신건강의학과의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배로 147 프라임빌딩 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