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수치 자가진단 관리법 베스트!

혈압 정상치 혈압이란 동맥 혈관 벽에 대항하고 있는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심장이 수축해서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 때 가장 높은데 이때를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고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가장 낮습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약 30%가 이런 혈압이 높아진 증상인 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니까 원인에 따라서 고혈압 수치를 관리하셔야 합니다.

대한고혈압학회와 미국심장학회 기준에 따른 고혈압 수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① 정상혈압 :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 ② 고혈압 전 단계 : 수축기 혈압 120~139mmHg ~ 확장기 혈압 80~89mmHg ③ 제1기 고혈압 (경도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159mmHg 확장기 혈압 90~99mmHg ④ 제2기 고혈압 (중등도 이상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 확장기 전압 100mmHg 이상

혈압이 높은 원인은 혈압이 높다고 생각해서 고혈압 자가진단을 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건강검진에서 고혈압 수치가 높았다고 합니다.

고혈압은 교감신경에 의한 신경성 요인과 레닌-안지오텐신 기전에 의해 체액성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유전, 흡연, 남성, 노화는 고혈압을 유발하는 촉진 요소라고 합니다.

고혈압 수치가 높은 건 저도 유전이나 노화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요. 대부분의 고혈압을 차지하는 본태성 혈압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서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이 모여서 고혈압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지만 그 외에도 변화된 환경적 요인도 한몫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만, 노화, 짜게 먹는 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현대인에게도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자가진단을 비롯한 고혈압 수치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었습니다.

고혈압 증상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신체검사에서 고혈압 수치가 높아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소리 없는 죽음의 악마라고 할 만큼 증상이 거의 없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가끔 병원을 찾을 때는 어지럼증, 심계항진, 피로감, 두통 같은 증상을 호소하기도 해서 고혈압을 의심하기도 했습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
저도 처음에 고혈압 자가진단에서 고혈압 수치가 높게 나와서 의심했는데 딱 한 번만 측정한 게 아니라 여러 번 정상보다 조금 높은 범위에 속해 있었어요. 최우선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것은 운동도 하고 다이어트를 하면서 음식 조절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고혈압 치료는 비약물적 요법과 약물적 요법을 동시에 실시하는데 전 단계이기 때문에 체중 조절과 식이요법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비약물적 요법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의 잘못된 습관을 교정해 나갈 필요도 있었지만 고혈압 환자가 수치를 내면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영양제와 함께 고혈압을 억제하는 그 중에서도 제가 부수적으로 섭취한 것은 다름 아닌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었습니다.

고혈압은 합병증이 되기 전에는 특별히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므로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관리에 좋은 음식들도 많지만 매번 구하기 힘들 때는 이렇게 따로 준비할 수 있는 영양제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어요.

제가 요즘 필수적으로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은 갈비올이라는 제품입니다 혈압건강을 위한 프리미엄 보충제인데 요즘 굉장히 이득이거든요. 식약처 인증을 받은 건강기능식품이라 다른 가공품처럼 저렴한 제품은 아닙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대표적인 성분으로 코엔자임 Q10 성분이 있습니다.

고혈압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이 코큐텐은 항산화, 높은 혈압 저하 등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원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논문의 실험 결과에서 대사질환 환자의 혈압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하고 각종 지질대사 및 혈압 강하 효능까지 확인되어 혈압 감소에는 정말 뛰어난 기능성 원료입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C는 모르시는 분들이 없죠? 항산화 작용을 해서 세포를 보호하는 비타민C도 100mg 들어 있고 요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판토텐산도 포함되어 있어서 굉장히 알찬 구성이었습니다.

게다가 엽산과 비오틴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혈액 생성에까지 도움이 됩니다.

혈압조절에 좋은 식물성 원료로는 D-ribose가 대표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임상실험 결과로 볼 때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허혈성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비만,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혈압인 분들은 꼭 섭취해야 하는 식물성 원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도움이 되는 식물성 원료가 정말 충실하기 때문에 제가 정말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고혈압 자가 진단과 함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든든합니다.

혈압 조절에 좋은 또 다른 식물성 원료로는 해트체리, 히비스커스, 케르세틴, 코레우스포스코리마늘 등 정말 충실하죠?타츠체리는 논문에서도 밝혀졌듯이 12주간 투여한 결과로 LDL 콜레스테롤, 수축기 혈압 수치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하여 고혈압, 콜레스테롤, 당뇨병, 심장 보호에까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는 혈관 확장 효과가 확인되어 항고혈압제로서 효능이 있으며, 퀘르세틴의 경우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를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실혐 결과 혈압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게다가 관상동맥 심장질환과 뇌졸중 위험까지 줄었다고 합니다.

고혈압이신 분들은 고혈압 자가진단을 비롯해 몸 관리도 잘해야 하니까 평소에 운동도 하고 먹는 것도 잘 감추면서 먹어야 하잖아요? 갈비올까지 부가적으로 준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